아이펠 프로젝트 과제를 하면서 matplotlib를 사용하여 그림을 출력하려고 할 때
plot의 title을 한글로 지정하면 한글 폰트가 깨지는 현상이 있었다.
이전까지는 계속 영어로 출력을 해 왔기에 상관이 없었는데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plot의 title에 연예인들의 이름이 한글로 들어가야 했기 때문에 한글 폰트 깨짐 현상을 해결해야 했다.
(
해당 프로젝트 노트북 : https://github.com/YOOHYOJEONG/AIFFEL_LMS_project/blob/master/ex05/ex5_face_embading.ipynb
)
위의 사진과 같이 그림 위 title이 한글로 출력되어야 했다.
나는 아이펠에서 제공하는 클라우드 주피터 노트북에서 작업을 했기 때문에 이 클라우드에 어떤 폰트가 들어있는지 확인부터 해야했다.
import matplotlib.font_manager as fm
font_list = fm.findSystemFonts(fontpaths = None, fontext = 'ttf')
font_list[:]
위의 코드를 실행을 시키면 저장되어 있는 폰트 목록이 영어 이름으로 쭉 나온다.
출력된 폰트 이름 목록에서 가장 무난한 폰트를 골라서 path를 복사하면 된다.
복사한 폰트의 full path를 아래 코드에서 font_path에 넣어주면 폰트 불러오기가 완료된다.
폰트 이름은 꼭 영어로 들어가야 하니 폰트의 full path를 복사하는 것을 추천한다!!
나는 아주 무난한 나눔명조를 골랐다.
위의 코드를 실행 시킨 후 matplotlib 코드를 실행시키면 문제없이 한글 폰트가 출력된다.
나처럼 클라우드 환경이 아니라 개인 로컬 환경이라면 아래의 두가지 방법을 사용할 수 있다.
로컬 환경에 설치 되어 있는 기본 폰트를 확인 후 폰트의 경로를 입력 해 주면 된다.
#방법 1
import matplotlib
import matplotlib.font_manager as fm
fm.get_fontconfig_fonts()
font_location = 'C:/Windows/Fonts/NanumMyeongjo.ttf' # For Windows
font_name = fm.FontProperties(fname=font_location).get_name()
matplotlib.rc('font', family=font_name)
#방법 2
import matplotlib.pyplot as plt
plt.rc('font', family='NanumMyeongjoOTF') # For MacOS
print(plt.rcParams['font.family'])
plt.rc('font', family='NanumMyeongjo') # For Windows
print(plt.rcParams['font.fami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