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git으로 코드 관리를 하면서 특정 파일만 git에서 관리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gitignore를 사용하고 있었다.
근데 코드를 다른 사람이 사용하고서는 config 파일을 각자 로컬 환경에 맞게 변경 하고 실수로 master에 다가 commit, push를 했다... .🤦
내 로컬이 master 였기 때문에 당연히 내 로컬에서 원격 repo와 버전이 맞지 않아 충돌이 났고.. 그때 팀원들에게 해당 명령어를 알려줬다..
git update-index --assume-unchanged "commit 하지 않을 파일"
(그 이전에... 당연히 pr을 남기지 않고 바로 master에 커밋하는 건 하면 안됩니다요...)
위 명령어는 특정 파일에 대해서는 commit을 하지 않도록 하는 명령어로 해당 파일이 변경 사항이 생기더라도 git이 추적을 하지 않게 된다. 지금 당장의 commit에서만 추적을 안하는 게 아니라 앞으로 계속 쭉 git에서 추적을 안하게 된다.
팀원들과 config 파일에 대해서만 해당 명령어를 적용하여 수정하여도 git이 추적을 하지 않도록 해 두자고 약속을 해 두었다. 앞으로 실수로 누군가 master에 push를 해도 config 파일은 변경 된 파일이 push가 되지 않을 것이다.
해당 파일에 대해 큰 변경 사항이 생겨서 다시 commit을 해야 한다면
git update-index --no-assume-unchanged "추적 안하고 있던 파일"
위 명령어로 다시 git이 추적을 하도록 해 주면 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