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윈도우에서 개발을 하려고 환경 설정을 해 주는데 파이썬 가상환경을 만든 후 ipynernel을 설치하려고 하니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했다.
WARNING: Retrying (Retry(total=0, connect=None, read=None, redirect=None, status=None)) after connection broken by 'SSLError("Can't connect to HTTPS URL because the SSL module is not available.")
그래서 pip upgrade를 해 주었는데 아래 경고 문장이 뜨면서 위와 같은 에러가 떴다.
WARNING: pip is configured with locations that require TLS/SSL, however the ssl module in Python is not available.
가상환경 문제인가 싶어서 conda 가상환경일 때도, pyenv로 생성한 파이썬 가상환경을 생성해서 동일하게 주피터를 설치하려고 했는데 모두 똑같은 에러가 떴다...🧐
여기저기 찾아보니 OpenSSL을 설치를 하지 않아서 생긴 문제이거나 OpenSSL을 설치했음에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아나콘다 설치 시 Path 등록을 하지 않고 설치를 했기 때문이다.
OpenSSL이 아나콘다 안에 있기 때문에 아나콘다를 이미 설치했던 나는 후자에 해당하는 경우였다. 아나콘다의 Path를 설정 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cmd에서 pip를 사용하여 설치를 하려고 할 때 제대로 경로를 못 찾고 있었던 것이다.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두가지이다.
첫번째는 아나콘다 프롬프트를 사용하는 것이다.
cmd가 아니라 아나콘다 프롬프트에서 가상환경을 생성 해 주고 그 가상환경 내에 pip를 사용하여 필요한 것들을 설치하면 문제없이 설치가 된다.
계속 에러를 뱉던 ipykernel 설치 성공!
매번 아나콘다 프롬프트를 띄워서 사용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아나콘다를 삭제하고 재 설치를 해 주면 된다.
아나콘다 재 설치 시 Path 설정을 체크하고 본인 환경에 맞게 path를 수정, 등록 하면 된다.
나는 C드라이브에 아나콘다를 설치했기 때문에
C:\anaconda3
C:\anaconda3\Library\mingw-w64\bin
C:\anaconda3\Library\usr\bin
C:\anaconda3\Library\bin
C:\anaconda3\Scripts
위와 같이 등록을 해 주었다.
여전히 윈도우에서 개발하는 건 낯설고 어렵다~,~